본문 바로가기
메인반찬메뉴모음

간단한 전 부치는법 팽이버섯 전 간장 양념장 레시피 팽이버섯의 효능 및 재료준비

by 집밥앵두쌤 2023. 9. 26.
반응형
1. 소개하는글
2. 팽이버섯전 주재료의 효능 - 팽이버섯
3. 팽이버섯 전재료 준비 
4. 간단한 팽이버섯 전 과 간장 양념장 만드는 법
5. 마치는 글

 


어린이 반찬으로도 좋은 간단한 팽이버섯 전

팽이버섯은 특유의 오돌오돌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 중 하나예요. 하지만 향이 거의 없고, 풍부한 영양가와 저칼로리의 식재료로 어린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좋은 영양만점 식재료랍니다. 

대부분 아이들에게 줄 때는 잘게 잘라 국에이나 전을 부쳐주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간단하게 전 부치는 방법으로 오돌오돌 한 식감을 그대로 살려 팽이버섯 전을 부쳐 봤어요. 어른들을 칼칼하게 양념장 만들어 찍어먹으면 온 가족 즐겁게 한 끼  즐길 수 있는 맛있지만 간단한 집밥메뉴가 된답니다. 

요즘 같은 물가에 가성비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팽이버섯으로 만드는 간단한 전 부치는 법이에요. 

 

1. 팽이버섯 전 주재료의 효능

1)  팽이버섯의 효능

  • 팽이버섯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조직 및 기관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팽이버섯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등)과 비타민 D, 비타민K, 칼슘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는 신경기능 개선, 에너지생성, 골건강유지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다양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예방에 좋으며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 팽이버섯에는 이러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팽이버섯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류와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인데 이러한 물질은 자유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고 염증을 완화 시켜 주며 면역 시스템 강화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 팽이버섯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건강한 체중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다만 버섯 알레르기 반응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개인의 체질에 맞추어 섭취해야 합니다.

2) 팽이버섯과 계란의 음식궁합

팽이버섯 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팽이버섯 이외에도 부침가루 혹은 밀가루 소량과 계란을 사용하게 됩니다. 

팽이버섯과 계란을 함께 조리하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낼 수 있고 계란의 풍부한 영양소로 팽이버섯과 함께 균형 잡힌 영양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팽이버섯과 계란은 개인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려하여 섭취해야 할 것이며, 생으로 먹지 않고 충분히 익혀 조리하며, 소금등 간식재료도 적절히 관리하며 식습관을 잡아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2. 팽이버섯 전 재료 준비

간단한 전 부치기 팽이버섯 전과 양념장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준비해 보겠습니다.
4인가족 저녁 반찬으로 한 접시 분량으로 만들었습니다. 계량은 밥 숟가락, 종이컵 계량이에요

팽이버섯 전을 만들기 위한 주재료로는 팽이버섯 1 봉, 부침가루 혹은 밀가루, 계란을 준비했습니다. 

이외 팽이버섯절과 곁들인 양념장으로는 대파 1/3개, 청양고추 1개, 간장 3, 매실 2, 고춧가루 1, 설탕 0.5, 다진 마늘 0.3~0.5, 통깨 조금을 사용했습니다. 

 

 

3. 어린이 반찬으로도 좋은 간단한 팽이버섯 전

어린이 반찬으로도 좋은 간단한 팽이버섯전

1) 팽이버섯 전에 곁들일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양념장을 만들어 두면 다른 요리는 하는 동안 숙성이 되어 좀 더 조화로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팽이버섯 전과 함께할 양념장은 대파 1/3개 쫑쫑 썰고, 청양고추 1개도 썰어 작은 그릇에 담고, 간장 3, 매실 2, 고춧가루 1, 설탕 0.5,  다진 마늘 0.3~0.5, 통깨 톡톡 넣어 잘 섞어줬어요. 

3) 버섯 종류는 물로 씻는 것을 권장하지 않아요. 따라서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살살 털어내는 정도로만 손질해 줍니다. 밑동을 잘라낼 때 너무 많이 잘라내면 팽이버섯이 흐트러질 수 있으니 밑동을 살려주시는 게 좋아요. 

4) 전의 한 조각이 될 정도로 한 덩어리식 떼어내 주세요. 손가락 한 마디정도로 떼어내주시면 좋습니다. 

5) 계란옷 입힐 계란 물을 만들어 주세요. 계란 1개에 맛소금 소량 넣어 잘 풀어주세요. 계란물을 풀 때는 입구가 넉넉한 그릇을 이용해 주시는데 조리 시 좀 더 편하게 계란물을 입힐 수 있습니다. 

6) 다듬어둔 팽이버섯에 밀가루를 입혀 줄 거예요. 위생팩에 분리한 팽이버섯을 넣고, 부침가루 1 넣어 공기를 넣은 채 잘 흔들어주면 간단하면서도 얇게 밀가루를 입혀줄 수 있습니다. 

7)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둘러주고, 밀가루 입힌 팽이버섯에 계란물을 고루 입혀 구워 주세요. 

8) 팽이버섯 전을 부채꼴 모양으로 잡아가며 부쳐주고, 팽이버섯 사이사이 벌어진 틈은 계란물로 조금씩 메워주세요. 

9) 계란물이 익으며 앞뒤 노릇이 구워지면 간단하지만 영양 가득 팽이버섯 전이 완성됩니다. 

 


팽이버섯 특유의 식감이 살아있고 양념장 간까지 맞춰주니 자체만으로도 맛있는 반찬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식감과 노릇한 계란물의 맛으로도 흥미를 끌 수 있는 반찬이 되었던 것 같아요. 다만 팽이버섯의 식감을 많이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게는 팽이버섯을 잘게 썰어 계란과 갖은 야채를 다져 동그랗게 부쳐내도 맛있는 팽이버섯 전을 만들어 줘도 좋답니다. 

 

 

반응형